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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A, CAIA 등 국제적인 금융 자격증, 그리고 제가 국내에서 잘 안다루는 약간 희소성이 있는 이야기에 대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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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0317 - 로켓랩 캡티브 페어링 (페이로드 보호용 덮개)
    우주 2025. 3. 17.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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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youtube.com/watch?v=Ink9O2OMrik

     

    로켓랩의 뉴트론 로켓은 일렉트론 로켓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발사체 설계의 중요한 진화를 보여줌. 다음은 뉴트론의 혁신적인 특징에 대한 주요 내용임:

     

    특히 캡티브 페어링(Captive Fairing) 로켓에서 사용되는 페이로드(탑재체) 보호용 덮개로, 발사 후 회수하거나 재사용하지 않는 유형을 의미함. 스페이스X에서 사용하는 재사용 가능한 페어링과 달리, 캡티브 페어링 일반적으로 발사 중에 분리되어 대기권에서 소각되거나 바다에 떨어지며 회수되지 않음.

     

    "캡티브(Captive)"라는 용어 페어링이 로켓 시스템의 영구적인 부분이며 재사용을 목적으로 설계되지 않았음을 의미함. 이 설계 많은 전통적인 로켓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페어링을 회수하고 수리하는 데 드는 비용과 복잡성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될 때 채택됨.

     

    반면, 재사용 가능한 페어링 회수, 수리, 재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사 비용을 줄임. 캡티브 페어링 설계가 단순하지만, 매번 새로운 페어링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발사당 비용이 더 높아짐.

     

    재사용성 중심 설계

    • 뉴트론은 처음부터 재사용 가능한 발사체로 설계됨. 이는 나중에 재사용성을 추가한 많은 역사적 로켓들과는 다름.
    • 페어링은 전체 비행 동안 차량에 부착된 채로 유지되어 해양에서의 페어링 회수 필요성을 없앰.

     

    페어링 작동

    • 페어링 개폐 과정은 총 약 6초가 소요됨:
    • 열리는 데 1.5초
    • 2단 분리에 몇 초
    • 다시 닫히는 데 1.5초
    • 닫힌 후, 로켓은 귀환을 위해 방향을 전환함.

     

    고정식 페어링의 장점

    • 해양에서 페어링을 회수할 필요가 없어 더 효율적인 설계
    • 정비 및 회수 활동을 없애 비용 절감
    • 로켓이 출발했을 때와 동일한 구성으로 착륙하여 운영을 단순화

     

    탄소 복합재 구조

    • 뉴트론은 경량 탄소 복합재료를 사용
    • 동일한 비강도에서 알루미늄의 절반 무게, 스테인리스 스틸보다 4배 가벼움
    • 더 가벼운 구조를 가능하게 하여 차량 성능 향상으로 이어짐
    • 더 작은 로켓으로 더 큰 페이로드를 들어올릴 수 있게 함

     

    이중 목적 최적화

    • 뉴트론의 독특한 외관은 상승과 하강 모두를 위한 최적화 때문
    • 많은 설계 결정이 재진입과 착륙 요구사항에 영향을 받음

     

    효율성 비교

    • 고정식 페어링 접근법은 점보젯이 비행 내내 화물 도어를 유지하는 것에 비유됨
    • 이 설계 철학은 임무 전반에 걸쳐 모든 필수 구성요소를 온전히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러한 혁신적인 로켓 설계 접근법은 진화하는 우주 발사 시장에서 로켓랩의 효율성, 재사용성, 비용 효과성에 대한 집중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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