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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부: 로켓랩 3Q24 실적 (3): 컨콜 에널 Q&A
    우주 2024. 11. 13.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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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부: 로켓랩 3Q24 실적 (1) 내용

    2부: 로켓랩 3Q24 실적 (2): 컨콜 운영진 발표 내용

    3부: 로켓랩 3Q24 실적 (3): 컨콜 에널 Q&A

     

     

    1. Cantor Fitzgerald사의 Andres Sheppard

    안녕하세요, 여러분. 좋은 오후입니다. 이번 분기에 축하드리고,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잘 하셨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뉴트론 관련입니다. 확인하고 싶은 점이 있는데, 첫 번째 발사 목표는 2025년 중반으로 변동이 없다고 하셨고, 오늘 발표한 다발 발사 계약은 2026년 중반에 시작될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이 점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뉴트론 개발이 아직 진행 중인 상황에서 왜 오늘 이 계약을 발표한 건지 궁금합니다. 관련된 배경을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eter Beck

    안녕하세요, Andres. 이 질문에 답하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는 뉴트론의 발사 일정에 대해 명확하게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내년 3년에 첫 번째 시험 비행을 하고, 그 후 5회, 그리고 그 이상으로 계속해서 발사 빈도를 늘려 나갈 예정입니다. 이는 전자(Electron) 로켓에서 우리가 했던 확장 속도와 거의 동일하며, 솔직히 말해 역사적으로 볼 때, 그보다 더 빠른 확장 속도를 본 예는 찾기 어렵습니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발사 슬롯을 나타냅니다. 고객과 이야기할 때, 고객들은 자신들의 임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언제 발사 슬롯이 가능한지 알고 싶어 합니다. 물론, 우리는 그들의 우주선이 준비될 수 있을지 여부도 알고 싶어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우리는 과거에도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과 우리가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발사 슬롯을 신중하게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전화에서 말했듯이, 특히 초기에 제공되는 발사 슬롯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하게 선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제 시간에 발사를 완료해야 하고, 그들도 제 시간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므로 점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계약을 발표한 이유에 대해서는, 뉴트론 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하면 이는 이미 예견된 일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일로 여겨졌고, 우리는 이를 공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Adam Spice

    네, Andres, 추가로 말씀드리면, 우리가 뉴트론 준비 상태에 가까워지면, 고객을 12개월, 18개월 정도 앞서 확보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로켓이 준비되려면 전체적인 동기화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계약을 체결하고 실제 탑재체가 통합되어 발사되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시기가 대략적으로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Pete가 매우 일관되게 말한 것처럼, 우리는 뉴트론 발사를 새로운 차량이기 때문에 대대적으로 할인된 가격에 판매할 생각은 없습니다.

    우리는 전자(Electron)로 54번의 성공적인 발사를 수행한 유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다시 말하지만, 발사를 신뢰를 얻기 위해 대규모 할인 없이도 경쟁력 있는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계약 발표는 회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정표였으며, 이를 발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Andres Sheppard

    감사합니다, 여러분. 매우 유익한 설명이었습니다. 그 맥락을 잘 이해했습니다. 빠르게 후속 질문을 드리자면, 뉴트론 개발에 있어 아직 남아있는 주요 촉매나 이정표가 무엇인지,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사항들을 다시 한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또한, 핫파이어 테스트와 추가 엔진 생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eter Beck

    네, 물론입니다. Andres, 제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설명하자면, 이번 발표에서 조금 언급했듯이, 뉴트론을 세 가지 주요 축으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발사 인프라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본이 이쪽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여기서 모두가 주목해야 할 것은, 건설 중인 것들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철강이 땅에 들어가고, 콘크리트가 부어지고, 발사 사이트처럼 보이는 것들입니다. 다행히도 이 과정은 비교적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해안가에 있기 때문에 정보를 얻기가 용이하고, 물론 저희는 좋은 업데이트도 제공합니다.

     

    철강이 건설되고 배송되며, 연료 라인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면, 그 부분은 제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축은 구조물입니다. 예를 들어, 전체 2단 탱크, 비행 구성 요소들이 수건 드레싱을 하거나, 페어링, 1단 탱크가 돌아가는 것들을 봤을 때, 우리가 제대로 트랙을 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큰 구조물들이 끝까지 합쳐져서 최종적으로 끝내기 위한 전체 Wet Dress Rehearsal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엔진은 테스트 및 인증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이 엔진으로 우리가 하는 것은 ‘런 박스(run box)’라고 부르는 것을 찾아내는 일입니다. 엔진의 작동 조건을 찾아서 이를 정의하는 것이죠. 우리는 목표하는 런 박스와 실제 런 박스를 구분하고, 연료의 유입 압력이나 작동 지점 등을 바꾸어 가며 엔진을 이해하고, 그것이 가질 수 있는 특이점들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핫파이어 캠페인은 지난 분기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생산 부품이 모두 들어간 생산 엔진을 100% 이상의 스로틀 수준으로 작동시킨 것입니다. 이는 중요한 이정표였고, 이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테스트 시간을 축적하고, 엔진을 다양한 조건에서 실험하고, 그 성능을 향상시키는 작업을 이어갈 것입니다.

     

    엔진 프로그램은 긴 과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화염을 발생시키고, 예비 목표나 이정표를 달성할 수는 있지만, 엔진의 성능이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수많은 세월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좋은 자리에 있지만, 사람들이 추적해야 할 세 가지는 바로 이 세 가지입니다.

     

    Andres Sheppard

    훌륭합니다. 모든 설명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분기 실적 축하드리고, 질문 마칩니다.

     

     

    2. 도이치은행 Edison Yu

    네, 질문을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축하드립니다. 뉴트론 계약에 대해서는 많이 말씀하지 않으셨지만, 조금 다른 관점에서 질문을 드릴 수 있을까요? 고객이 이미 다른 발사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상태에서 전환한 경우, 또는 다른 발사 업체와 비공식적인 계약이 있을 수 있는 경우, 이와 관련해 어떤 배경을 제공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고객이 계약을 전환한 부분과 현재 귀사가 확보한 발사 계약의 세부 사항에 대해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Peter Beck

    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많은 부분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이 고객은 우리가 잘 아는 고객입니다. 제가 말한 것처럼, 특히 초기에 발사 계약을 체결할 때 우리는 어떤 고객과 협력할지에 대해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건 저희의 사업이 아니지만, 그 고객과의 관계에 만족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현재 단계와 상황에서 좋은 고객이라고 생각합니다.

     

    Adam Spice

    그리고 Edison, 이와 관련해서 좀 더 설명을 드리자면, 우리가 과거에 말씀드렸듯이, 우리와 같은 분야에서 실제로 발사를 수행할 수 있는 회사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발사업체들과 경쟁하는 여러 고객들이 존재하는데, 현재 우리는 그들과 경쟁하지 않는 다른 고객들과 발사를 진행하는 것이 더 편안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점이 우리와의 논의에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또한, 시장은 수요 측면에서 여전히 꽤 강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용량을 보유한 기업들이 있지만, 그 용량의 대부분은 이미 예약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뉴트론이 시장에 출시되는 시점이 매우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하며, 추가 용량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를 비경쟁적이고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뉴트론과 관련해 많은 조건들이 맞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Edison Yu

    알겠습니다. 그러면 조금 더 장기적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이제 Frank가 합류했는데, 그는 자동차 산업 출신입니다. 자동차는 항공우주 산업보다 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에, Frank가 합류한 것이 기존의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진행하게 만드는 것인지 아니면 훨씬 더 큰 규모로 끌어올리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Peter Beck

    네, Edison, 두 가지 다 맞습니다. 일부 구성 요소는 소규모로 생산되지만, 예를 들어 화성 탐사선 같은 경우는 대규모로 생산될 예정입니다. 또 다른 예로, 리액션 휠과 같은 부품은 매년 수천 개씩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산에 대해서 말하자면, 제가 확신할 수 있는 점은 자동차든 우주선이든 로켓이든 생산의 근본적인 원칙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생산 라인에서 나오는 숫자는 다르겠지만, 모든 제조 기술과 좋은 생산 관행은 동일합니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 정말 좋은 성과를 거두었고, 팀도 매우 훌륭한 일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성장 곡선을 더 확장해 나가려는 시점에서, 생산과 생산 규모 확대뿐만 아니라 운영에서도 깊은 경험을 가진 사람을 영입하는 것은 회사에 정말로 필요한 시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3. Wells Fargo의 Matt Akers

    네,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합니다. 우주 서비스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4페이지에서 언급하셨던 부분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아직 그 구체적인 모습에 대해 공개하고 싶지 않으신 건 알지만, 어떤 시간 프레임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Phase 1과 2는 꽤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 보이는데, Phase 3로 넘어갈 경우, 뉴트론의 생산 속도를 더 높여야 하나요? 아니면 포트폴리오의 다른 부분을 채워야 할 필요가 있나요? 그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Peter Beck

    네, Matt. 감사합니다. 모든 것은 재사용 가능한 고속 발사가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뉴트론이 그 핵심입니다. Starlink를 예로 들면, 그건 훌륭한 우주선이지만, 실제로 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고속 저비용 발사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재사용 가능한 발사체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뉴트론이 어느 정도의 발사 속도로 운용되기 전에는 별도의 위성 배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Matt Akers

    알겠습니다. 네, 그러면 뉴트론 계약에 대해서나 뉴트론 자체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진행 중인 지불 방식이 어떻게 될지, 예를 들어 현금 흐름에 불규칙한 부분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 계약이 큰 금액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현금 흐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프로그램이 확대될 때 선불 지급과 운영 자금의 측면에서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Adam Spice

    네,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Pete. 각 발사 서비스 계약(LSA)은 우리가 전자 발사체와 함께 많이 사용한 표준 계약 구조가 있습니다. 이를 뉴트론에도 대부분 적용할 예정입니다. 맞아요, 뉴트론 발사체를 제작하는 것은 특히 초기 단계에서 운영 자금 순환 측면에서 도전적일 것입니다. 특히 재사용성 측면을 고려할 때 그렇습니다. 우리가 처음 발사할 때 완전 재사용 가능한 차량이 될 계획이라고 말한 적은 없었습니다.

    따라서 완전 재사용성에 가까워질수록 운영 자금 관점에서 더 많은 이점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첫 몇 번의 발사는 분명히 현금을 소비하게 될 것입니다. 계약 구조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대부분의 LSA는 보증금과 마일스톤 지불이 포함됩니다. 전자 사업을 보면, 우리는 보통 로켓을 실제로 만들기 시작할 때까지 계약 금액의 약 60%를 받습니다. 이 계약은 R&D에서 생산으로 전환하는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약간 다를 수 있지만, 뉴트론은 우리가 전자에서 공개했던 것과 매우 비슷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이상한 점은 없고, 첫 몇 개의 로켓이 나오기까지는 전환 기간을 거쳐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자에서도 경험했듯이, 전자는 처음에는 목표 마진이 아니었지만, 그 목표에 맞춰 점차적으로 구축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마일스톤에 따른 지불을 받고, 생산 효율성을 얻고, 궁극적으로 재사용성 덕분에 뉴트론을 목표 모델로 끌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전자에 대한 장기 모델과 매우 유사할 것입니다. 이 정도로 충분한 설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Stiefel사의 Erik Rasmussen

     

    네, 질문 감사합니다. 뉴트론 진행 상황에 대해 축하드립니다. 뉴트론에 대해 더 말씀해 주실 건 없다는 걸 알지만, 혹시 다른 회사들을 대체하거나 아니면 다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들어온 건지 궁금합니다. 아담이 말했듯이, 앞으로 몇 년간 시장에 나올 수 있는 중형 로켓들이 있다는 점에서, 여러분은 다른 회사들보다 훨씬 더 가까운 시점에 있기 때문에 일종의 대비책으로 뉴트론을 선택한 것일까요?

     

    Peter Beck

    네, 상업 계약에 관한 한, 일부는 확실히 대체하는 것이 맞습니다. 예를 들어, NSSL 분야에서는 새로운 공급자들을 추가하는 중입니다. 지난 NSSL Lane 1 Phase 3 상에서는 100%가 하나의 발사 공급자에게 주어졌습니다. 다른 공급자가 없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부는 대체하는 경우이고, 일부는 새로운 대안을 추가하는 경우입니다.

     

    Erik Rasmussen

    알겠습니다. 그리고 ASP(평균 판매 가격)에 대해 언급하셨을 때, 처음 말씀하셨던 5천만에서 5천5백만 달러 사이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인가요? 이 가격대가 2026년 중반에 시작되는 두 개의 전용 임무에 대해 확정된 것인지, 아니면 첫 번째 테스트 발사를 2025년 중반에 완료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 시점에 어떻게 가격이 설정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타이밍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Peter Beck

    네, 발사 가격에 대해서는, 그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전에도 말했듯이, 전자 발사체와 관련해서 ASP와 관련된 좋지 않은 계약을 해소하는 데 몇 년이 걸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계약은 우리가 이전에 논의한 뉴트론의 ASP와 일치합니다. 그리고 실제 발사 슬롯과 실제 발사 윈도우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요청에 따라 가격이 설정됩니다. 그래서 2026년 발사의 시간대는 고객의 요구에 따른 것입니다.

     

    Erik Rasmussen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발사와 관련해서 말씀드리자면, 올해 12번의 발사를 진행했다고 하셨습니다. 처음에 예상했던 15번에서 18번 사이의 발사 목표가 여전히 가능할지, 현재 상황에서 이 범위 내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신뢰도를 알고 싶습니다.

     

    Peter Beck

    음, 기억하시겠지만, 올해 초에는 22번의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었죠. 그래서 요즘은 조금 조심스러운 편입니다. 하지만, 확실히 매우 바쁜 4분기를 앞두고 있고, 고객 상황도 좋아 보입니다. 그래서 여전히 그 범위 내에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rik Rasmussen

    알겠습니다. NSSL 관련해서는, 최근 2주 이내에 RFP가 열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특정 계약에 참여할 수 있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뉴트론이 2025년 중반에 첫 발사 준비가 되기 때문에 다음 사이클을 기다려야 한다는 뜻인가요?

     

    Peter Beck

    네, 절차상 2025년 발사 가능성을 증명해야 온램프(가입)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온램프가 되면, 그 후에 다양한 업무 주문을 입찰하게 됩니다. 따라서 업무 주문은 온램프와는 별개로 이루어지며, 이 업무 주문은 NSSL이나 우주군이 결정한 시간에 발행됩니다.

     

    Adam Spice

    Erik, 우리가 말한 것은, 우리가 2025년 중반에 온램프되긴 하지만, 2025년에 발사 계약을 수주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계획은 2025년에 테스트 발사를 하나 진행하고, 2026년에 세 번의 발사를, 2027년에 다섯 번의 발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뉴트론의 첫 번째 고객을 오늘 발표한 바와 같이, 그건 2026년 용량 일부를 소진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는 2026년에 NSSL을 위한 발사를 볼 수 있겠지만, 그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봅니다. 아마 2027년에 가까울 것입니다.

     

    Erik Rasmussen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백로그 관련해 확인하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발사 관련 3억 2천6백만 달러가 이번 마지막 계약에서 포함되는 금액인가요?

     

    Peter Beck

    아니요,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 계약은 3분기 말에 체결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계약은 3분기 종료 후에 서명되었습니다.

     

    Erik Rasmussen

    알겠습니다. 그럼 다시 대기 중인 순서로 돌아가겠습니다.

     

    Peter Beck

    이 계약은 4분기 백로그에 포함될 것입니다.

     

    5. ROTH Capital사의 Suji Desilva

     

    안녕하세요, 피트, 아담. 뉴트론의 성공과 진행 상황에 축하드립니다. 아담, 이 총 이익률 개선이 3분기와 4분기에서 발사와 우주 시스템 간의 상대적인 기여도가 비슷한가요? 그리고 태양광 이익률 개선에 대한 업데이트를 주실 수 있나요? 여전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Adam Spice

    총 이익률 비율은 사실 지금 발사와 우주 시스템 간에 거의 비슷합니다. 이는 발사 부분의 이익률 개선 경로와 우주 시스템 내에서의 비즈니스 구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죠. 우리 비즈니스의 구성비율이 대략 70%가 우주 시스템, 30%가 발사인 점을 고려하면, 이 비율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비율에 맞춰 같은 이익률 계산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Suji Desilva

    알겠습니다. 그럼 태양광 사업은 여전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Adam Spice

    네, 태양광 사업은 사실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좀 더 느리게 진행되고 있지만요. 이전 통화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목표로 했던 이익률에 도달하는 시점을 2022년 초에 인수했기 때문에, 두 해 안에 약 30% 비-GAAP 총 이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조금 뒤처졌지만,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태양광 사업의 백로그를 보면, 실제로 목표 이익률보다 낮은 비즈니스를 예약한 적은 거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사실 우리가 인수한 하나의 나쁜 계약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이 계약은 거의 1억 달러에 가까운 금액을 차지했으며, 사실상 제로 이익률이었죠. 하지만 이제 새로운 비즈니스가 이 목표 이익률을 충족하며 진행되고 있어, 좀 더 확실한 방식으로 이익률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30% 목표 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이 더 커졌습니다. 다만, 시간이 좀 더 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사실, 이 부분은 발사 사업과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매우 고정비가 많이 드는 사업이라, 제품을 많이 출하하는 좋은 분기에서는 오버헤드를 흡수하는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언급했던 것처럼, 태양광 사업은 3분기에 특히 강하게 진행되었습니다.

     

    Suji Desilva

    알겠습니다. 그럼 발사 사업에 대한 다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뉴트론이 이번 분기에 백로그에 추가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렉트론은 5천5백만 달러 성장했다고 하셨죠. 이 부분이 지난 몇 분기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금액이 범위 내에 있는 건지 아니면 가속화되고 있는지, 가속화되고 있다면 그 원인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SP가 상승하고 있다는 얘기인가요? 그에 대한 정보도 주시면 좋겠습니다.

     

    Peter Beck

    제가 답변을 드리고, 아마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사는 사실 일정하지 않아요. 로켓을 발사하는 것도 그렇고, 계약도 그렇습니다. 한 분기 동안 아무것도 서명하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과거를 돌아보면, 일렉트론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좋은 분기였지만, 발사 사업은 전반적으로 일정하지 않죠.

     

    Adam Spice

    네, 맞습니다. 확실히 더 많은 발사를 예약했습니다. 피트가 말했듯이, 이 부분이 일정하지 않은 이유는 더 큰 다발 계약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ASP가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2024년 일렉트론의 평균 판매 가격은 한 발사당 약 750만 달러입니다. 그리고 이전 통화에서도 언급했듯이, 일렉트론의 총 백로그는 약 820만 달러의 ASP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제로 더 높은 가격에 발사를 예약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리한 ASP 혼합 효과를 가져오고 있으며, 백로그 성장에 기여하는 한편, 일렉트론 사업의 목표 이익률로의 꾸준한 진전을 돕고 있습니다.

     

    6. BTIG사의 Andre Madrid

    아담, 피터,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어느 정도는 언급했지만, 더 구체적으로 묻고 싶습니다. 3분기 동안 뉴트론 개발 비용이 총 얼마였나요? 이전에 연간 약 1억6천만 달러(추정) 또는 분기당 약 4천만 달러 정도라고 하셨는데, 그게 여전히 적절한 목표인지도 궁금합니다.

     

    Adam Spice

    네, 지금 숫자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3분기 동안 뉴트론의 총 순 지출액은 운영비(OpEx)와 자본적 지출(CapEx)을 합쳐서 약 4천4백만 달러가 조금 넘었습니다.

     

    Andre Madrid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Adam Spice

    그리고 이 비용은 첫 발사를 향해 진행되면서 점차 증가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첫 발사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P&L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모든 비용이 R&D에만 집중되고 있지만, 첫 시험 발사를 마치고 첫 유료 고객을 수송하게 되면 모든 것이 바뀝니다. 이제는 R&D 관련 비용과 판매 비용 등이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첫 발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것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초기 지출을 정리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는 로켓과 인프라 측면에서 최소한의 실용 제품(MVP)을 확보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우리가 여전히 매우 확신하는 부분은, 우리가 뉴트론에 대한 초기 예산 목표 내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3년 전, 지금으로부터 약 3년 조금 넘게 공개했을 때 말했던 것처럼, 뉴트론은 약 3~4년이 걸리고, 총 2억5천만 달러에서 3억 달러가 들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른 중형 및 대형 발사체들이 수십억 달러에 이르고, 첫 발사를 위해 거의 10년 가까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목표를 잘 지키고 있으며, 새로운 발사체를 패드에 올리는데 있어 자본 효율성과 시간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이라 확신합니다.

     

    Andre Madrid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여쭤봐도 될까요? PSC, Sinclair와 같은 비-포톤 우주 시스템 비즈니스의 백로그에 대해 강조해 주실 수 있나요? 이 사업 부문에서 비즈니스 확장 및 신규 고객 확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Peter Beck

    네, 이 비즈니스들은 계속해서 매우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주 시스템 내 부품 비즈니스의 목표 성장률은 약 20%입니다. 우리는 이 목표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일부 비즈니스 부문에서 매우 좋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그중 Sinclair 부문이 최근 가장 큰 성장을 경험한 부분입니다. 이는 우리가 이전에 언급한 메가 콘스텔레이션 반응 휠 계약 덕분인데, 이 계약이 이제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모든 부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든 부문을 합쳐 보면, 우리 상용 부품 비즈니스가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다른 우주선 제조사에 판매되는 상용 부품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가 직접 공급하는 통합 부품입니다. 예를 들어, SDA와 MDA 글로벌 스타 프로젝트 같은 우주선 제조 프로젝트에 공급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성장은 전체 상용 시장의 거시적 성장뿐만 아니라, 우리의 내부 수요에서도 나옵니다. 우리는 이 부문에서 계속해서 20%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 매우 확신하고 있습니다. 일부 부문은 다른 부문보다 더 강한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올해는 Sinclair 부문에서 강한 성장을 보였고, 내년에도 아마 계속될 것입니다. 2025년과 2026년을 바라보면, 이러한 대형 프로그램 덕분에 태양광 부문도 매우 좋은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 용량의 상당 부분을 내부 프로그램에 할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 부품 시스템 사업의 총 이익률도 매우 건강한 상태입니다. 부품 또는 하위 시스템 비즈니스는 이미 비-GAAP 총 이익률이 낮은 40%대 중반에 이르고 있으며, 이보다 더 나은 실적을 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형 프로그램의 총 이익률 모델은 대체로 약 30% 정도입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모델이 결합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우리는 이 하위 시스템 비즈니스의 모든 요소에 대해 매우 긍정적입니다.

     

    Andre Madrid

    그리고 이 질문을 덧붙여서, 부품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것과 외부 상용 공급자로 제공되는 것의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첫 번째 우주 시스템 부문에 대한 목표 비율이 있나요?

     

    Peter Beck

    좋은 질문입니다. 그 비율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손쉽게 떠오르지 않지만,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태양광 사업의 경우, 현재 내부 수요가 약 10%에 불과한 상황입니다. 나머지 90%는 상용 시장에 나가고 있으며, 특히 국가 안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정밀 시스템을 공급하는 많은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분리 시스템 비즈니스의 경우, 예를 들어, 내부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외부에 판매하는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이는 분리 시스템이 거의 모든 로켓에 탑재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각 사업 부문마다 상이한 비율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좋은 질문이네요. 이 부분에 대해 오프라인에서 더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Andre Madrid

    네, 그럼 확실히 확인해 주세요. 아담, 통화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7. Citi의 Jason Gursky

    안녕하세요, 모두들. 피터,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우리가 1, 3, 5를 해야 하는 이유와 여기에 대해 조금 더 빨리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당신은 역사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왜 그런지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담, 당신이 말한 대로 자본 지출(CapEx)이 늘어날 예정이라고 했는데, 이 문제에 자본을 더 투입해서 일정을 조금 앞당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Peter Beck

    제이슨, 당신은 아담이 매일 나에게 묻는 질문을 하셨네요. 자본을 아무리 많이 투입한다고 해도, 비행을 하지 않으면 배울 수 있는 것은 한정적입니다. 사실 [135]는 최선의 확장 속도입니다. 첫 번째 로켓을 발사하고 최선을 다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것들이 많지만, 땅에서 테스트할 수 없는 것들도 많습니다. 물론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부품과 시스템을 미리 구축하려고 하지만, 그렇게 하다가 막다른 길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 라인을 확장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는 엔진 생산 라인에 최대한 집중하려고 했습니다. 엔진은 생산 관점에서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를 통해 더 잘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여전히 로켓을 발사하고, 그걸 통해 배워가며 반복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는 고객의 페이로드를 실어 발사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매우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고, 모든 변화는 잘 검증되어야 합니다.

     

    만약 고객이 없다면, 모든 것을 던져버리고 다른 위험 관리를 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상업적 운영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고객을 실어 발사할 때는 단순히 빨리 진행할 수 없습니다. 모든 변화는 매우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현 가능한 것들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지 않으려 합니다.

     

    Adam Spice

    제이슨, 앞으로 제가 매일 피터에게 그 질문을 할 것입니다.

     

    Jason Gursky

    네, 제 대신 질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피터, 1, 3, 5는 알겠습니다. 이제 6번 발사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테스트인데, 파이프라인을 보면, 그 기간 동안 더 많은 용량이 있으면, 추가 수요가 있을까요? 저는 국가 안보 발사를 제외하고 상업적인 측면만 보고 싶습니다. 수요와 공급 균형을 더 잘 파악하고 싶습니다.

     

    Peter Beck

    네, 이 질문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그겁니다. 아담도 이 질문을 했고, 모두가 이 질문을 하죠. 어떻게 더 빨리 확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발사를 많이 해줄 수 있다고 약속하고 큰 약속을 받아놓고,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최악의 상황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것은 그들의 비즈니스에도 좋지 않고, 장기적인 관계에도 좋지 않습니다. 결국 우리의 평판에도 좋지 않죠.

     

    그래서 모든 걱정거리 중에서, 저는 수요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뉴트론을 얼마나 빨리 확장할 수 있을지가 더 걱정됩니다. 고객들이 뉴트론을 타고 싶어 한다는 것에는 문제가 없으니까요.

     

    Jason Gursky

    알겠습니다. 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새로운 행정부가 들어설 때가 됐습니다. 그동안 어떤 정책적 발언들이 긍정적이거나 약간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또 이 전환 과정에서 우리가 외부에서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이나 피터가 새 정부로부터 듣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Peter Beck

    네,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제가 느끼기에, 어떤 행정부도 우주에 이렇게 집중한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아폴로 시대 이후로 이렇게 집중된 적은 없었을 겁니다. 이 행정부는 우주에 매우 강력하게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우주가 성공하면, 로켓랩도 성공합니다. 또한, 국가 안보에 대한 강한 집중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우리 비즈니스의 핵심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마 제가 가장 기대하는 부분은 정부 계약의 느린 속도에서 벗어나 상업적 서비스를 더 많이 제공하려는 강한 의지입니다. 이는 사실상 몇 안 되는 기업들이 그 상업적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우리입니다.

     

    따라서 저는 새 행정부에 대해 꽤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세 가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8. KeyBanc Capital Markets사의 Michael Leshock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우주 시스템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사업을 확장하는 데 있어 유기적, 무기적 방법에 대해 언급하셨는데, 이에 대한 최신 상황을 업데이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M&A 파이프라인에 새로 기회가 있는지, 그리고 두 번째로는 이미 공간이 마련된 추가적인 클린룸 용량과 같은 유기적 계획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실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계획들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Peter Beck

    이 질문을 제가 먼저 답해보겠습니다, 아담, 그 뒤에 추가로 말씀해주시겠어요? 유기적 계획에 대해서는, 항상 여러 가지 새로운 제품과 개발 중인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우리가 개발 중인 프로그램에서 파생된 것들이고, 일부는 우리가 시장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들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에 출시했던 제품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으면 출시할 것입니다. 우리가 제품을 출시할 때는 완전히 준비된 상태에서 발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미리 발표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반응 휠이나 HASTE 미션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HASTE 미션을 발표하고 나서 몇 주 후에 발사를 했죠. 그게 바로 우리가 유기적인 제품 개발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무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우리는 항상 꽤 좋은 파이프라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마 아담이 그 부분에 대해 더 말씀해주실 수 있을 겁니다.

     

    Adam Spice

    네, 기업 개발 측면에서는 계속해서 많은 자산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우리가 매우 선별적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과거에 인수한 자산들을 보면, 그 팀이 항상 중심에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사업에서 우주에서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시장에 새로운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한 사례나, ASI의 명령 및 제어 소프트웨어, TSC의 분리 시스템 등에서 볼 수 있죠.

     

    그래서 계속해서 기회를 살펴보지만, 우리가 우주 시스템에서 이미 상당히 많은 기능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특히 위성 버스와 관련된 주요 기능들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충족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해결해야 할 작은 부분들이 있는데, 일부는 유기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주 시스템에서 가장 큰 부족한 부분은 아마도 페이로드 측면이 될 것입니다.

     

    현재 우리는 페이로드 부분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말한 것처럼 자체적으로 궤도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야심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위해서는 페이로드 측면에서 내부 역량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우리에게는 실제로 꽤 흥미로운 자산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자산들은 우리가 구축하고 있는 훨씬 더 큰 통합 플랫폼의 일환으로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회가 있지만, 우리는 매우 규율을 지키고 있습니다. 적합한 팀, 적합한 시기, 적합한 가격이 맞아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세 가지가 동시에 맞아 떨어진 적은 없지만, 가까운 미래에 그 세 가지가 맞아 떨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렇다면 그 자산들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타겟으로 하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로드는 당연히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인수하려는 역량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면, 어디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좀 더 잘 이해하고 싶어하는 부분이죠.

     

    9. 골드만 Anthony Valentini

    안녕하세요, 질문을 드릴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NOAA]에 앤서니가 참여했다고 들었어요. 이 점을 계속해서 언급하게 되어 죄송하지만, 현재 아마존의 쿠이퍼가 2026년 중반까지 1,000개 이상의 위성을 궤도에 쏘아 올려야 한다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아직 발사를 하지 않았거나 발사 빈도가 매우 제한적인 경쟁사들과 발사차량 계약을 체결했어요.

     

    그래서 제 질문은, 여러분이 2026년까지 그 수요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아니면 피터가 이전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용량과 가용 슬롯의 문제로 불가능한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Peter Beck

    글쎄요, 이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말한 것처럼, 앤서니, 수요는 우리가 걱정하는 부분이 아니고, 그것은 바로 그 범주에 들어갑니다.

     

    Anthony Valentini

    알겠습니다,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담, 시스템 부문은 현재 수익을 내고 있나요?

     

    Adam Spice

    음, 우리는 시스템 부문을 매출 총이익선까지 보고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개발과 생산 등 여러 분야에서 자원을 공유하고 있고, 또 중요한 의사결정자는 피터이기 때문입니다. 피터는 두 사업 부문에 걸쳐 전반적인 투자 결정이나 지시를 내립니다. 그래서 기술적인 회계 관점에서 보면, 우리가 지금 이 단계에서 우주 시스템 사업이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각 사업 부문을 살펴보면, 이 사업이 현금을 소비하는 대부분의 부분이 네트론에서 발생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네트론을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으로 완성하고 첫 발사를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시점에서 모든 것이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사실 어느 정도는 그 시점 이후부터 회사 전체의 수익성은 드러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다시 말해, 기술적으로 우주 시스템이 수익을 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현재 우리가 이 사업 부문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에 대한 접근법은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Anthony Valentini

    알겠습니다. 그게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2025년 네트론의 시험 비행에 대해 확인하고 싶은데요. 그 비행은 수익이 없나요?

     

    Adam Spice

    맞습니다. 네, 그 발사에는 수익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시험 비행과 관련하여 연구개발(R&D)과 관련된 수익을 상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보고 있고, 그 부분에서 어떤 진전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10. TD Cowen사의 Cai von Rumohr

    감사합니다, 아담. Electron의 ASP(평균 판매 가격)가 3분기 연속으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총 매출 총이익률이 개선되었습니다. 각 미션의 비용이 다르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이것이 Electron의 기본적인 핵심 수익성에 대해 어떤 것을 말해주는지 궁금합니다.

     

    Adam Spice

    네, 이건 사실 고객의 타이밍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입니다. 고객들이 여러 번의 발사를 계약하고, 대량 구매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낮아지죠. 그런데 우리는 그 덕분에 많은 비행에서 더 좋은 마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각 비행을 위해서 다시 해야 하는 작업들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각 비행마다 GNC 작업을 다시 할 필요가 없고, 여러 발사 계약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페이로드 어댑터 플레이트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ASP는 고객의 발사 계획에 따라 타이밍이 달라지는 문제이고, 우리가 올해 설정한 평균 750만 달러라는 수치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 전체 백로그는 Electron 당 820만 달러에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게 바로 방향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매출 총이익률이 개선된 이유는 우리가 생산 효율성을 개선했기 때문입니다. Electron을 만드는 데 점점 더 능숙해짐에 따라 비용이 내려갔고, 그것이 우리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ASP가 내려가더라도 매출 총이익률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게 매출 총이익률 추세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Cai von Rumohr

    알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은, 올해 초에 피터가 목표로 했던 22회의 발사 목표가 결국 15~18회 정도 될 것이라고 했었는데요. 고객이 특정 가격에 발사일을 약속하지만 그 날짜가 확정된 날짜가 아닌 경우가 많아서 문제인데, 혹시 고객이 날짜를 놓쳤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방식으로 가격 책정을 고려해본 적이 있나요? 경쟁자가 있긴 하지만, 발사 비용이 매우 높은 점을 고려할 때 발사 수를 늘릴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사 수를 늘릴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고민해본 적이 있나요?

     

    Peter Beck

    네, 일부 발사 계약에는 벌칙 조항이 있습니다. 그런데 고객이 TVAC에서 문제가 생기면 벌금을 부과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계에 좋지 않죠. 그리고 우리가 배운 점은, 사실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맞춤형, 전담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거죠. Electron을 rideshare와 비교하면 그 가격 차이는 엄청납니다. 그들이 지불하는 프리미엄은 바로 그런 것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하고 싶은 점은, 고객이 백로그에 들어가고 나서 그 고객으로부터 현금을 받기 시작하면, 그 고객들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그냥 다른 일정으로 이동할 뿐입니다. 발사 시 수익 인식 방식의 특수성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해서 발사 ‘가리기’를 하면서 가능한 한 빠른 비즈니스 전환을 통해 빈자리를 채우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결국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현실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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