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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도 로켓랩의 핵심 투자 포인트우주 2024. 11. 24. 02:48반응형
오늘은 로켓랩 시리즈B 단계에 투자한 BVP (Bessemer Venture Partners, 베세머 벤처 파트너스)에서 공개한 IM을 정리해봤습니다.
BVP의 태동은 1911에 Carnegie Steel의 공동대표 Henry Phipps가 개인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Bessemer Trust를 설립하면서시작함. 최근 LinkedIn, Shopify, Twitch, Pinterest 등 주로 초기 단계의 s/w, it, mobile분야 기술 기업들에 투자함.
2014년 경 투자 논리를 검토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해 정리해봤습니다.
- 회사의 궤적이 초기 투자 전략과 계속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핵심 사업 방향이 크게 벗어나지 않았음을 검증. 이 과정을 통해 투자자들은 원래의 예측과 비교하여 성과를 평가할 수 있으며, 초기 가정의 정확성과 회사의 실행 능력을 평가.
- 초기 투자 이후 새로운 도전이나 리스크 프로필의 변화를 식별하며 지속적인 리스크 평가를 용이함. 어느 정도의 전략적 진화는 예상되지만, 이러한 검토는 초점의 상실이나 근본적인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과도한 이탈을 감지하는 데 도움 됨.
- 현재의 시장 상황에 비추어 원래의 투자 근거를 검증하는 기회를 제공; 향후 투자 결정을 위한 귀중한 학습 경험을 제공; 경영진의 책임을 확인하는 지배구조 점검.
이러한 논리를 체계적으로 재검토함으로써 제 포지션에 대해 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림.진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강력하고 적응 가능한 투자 전략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됨.
투자 포인트
- 로켓랩이 매우 필요한 소형 위성 발사 능력을 제공할 것.
- 팀은 이 문제에 대해 수년간의 경험을 가지고 있음.
- 주요 기술적 혁신 달성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전기 터보펌프 등)과 풍부한 수요 환경 ( 2020년까지 발사가 필요한 100kg 위성이 945개 있지만 오늘날 라이드셰어 외에는 발사 옵션이 없으며 그마저도 공급이 부족)
배경
월요일에 로켓랩의 CEO 피터 벡이 멘로 파크에서 1번 슬롯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로켓랩은 Skybox Imaging의 위성과 그보다 작은 크기인 100kg 페이로드를 저궤도로 보낼 수 있는 로켓을 제작하고 있으며, 주간 일정으로 로켓당 5백만 달러의 가격에 이를 수행할 계획이다. 지난 7년 동안 회사는 89개의 사운딩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는데, 이는 과학 기기를 아궤도 고도로 운반한 후 하강하는 로켓이다. 이는 록히드 마틴과 DARPA와의 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지만, 지난 해에는 벤처 캐피털 투자를 받아 야심을 확장했다. 이제 그들은 상당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급성장하는 나노위성 및 마이크로위성 시장에 꼭 필요한 발사 능력을 제공하고 있다(향후 5년간 945회 발사 필요).
Skybox Imaging의 경험에서 잘 알 수 있듯이, 소형 및 중형 페이로드를 위한 발사 옵션을 찾기 어렵고 일정이 불안정하다. SpaceX는 상위 시장으로 이동하여 Falcon-9 로켓으로 6,000kg의 페이로드를 들어올리는 반면, 우크라이나의 Dnepr 로켓은 발사 일정이 불안정하고 구형 ICBM의 공급이 줄어들면서 서서히 고갈되고 있다. 로켓랩의 새로운 로켓인 "Electron"은 전체 탄소 복합재 로켓, 전기 터보펌프, 고객 측 페이로드 통합 등 여러 기술 혁신을 이루어 발사를 빈번하게 하고 매력적인 가격대를 만들었다. 피터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로스앤젤레스까지 상업용 항공기가 비행하는 데 필요한 연료량과 동일한 양으로 페이로드를 궤도에 발사할 수 있다고 자랑한다.
회사는 계획대로 진행 중이며 현재 3번의 시험 비행과 첫 상업 비행을 실행하기 위해 2천만 달러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피터의 현재 계획은 이것을 마지막 자본 조달로 만드는 것이지만, 그가 지금까지 모든 일정을 맞췄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에게 불가피한 지연에 대비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법적 구조 측면에서, 피터는 이미 로켓랩이 델라웨어 주에 기반을 둔 미국 모회사를 갖도록 설정했으며 이는 우리가 투자할 대상이다. 현재 전체 팀이 뉴질랜드에 있지만, 그는 결국 미국에서도 소규모 팀을 키울 계획이다. 뉴질랜드에 있는 많은 이점 중 자금 조달에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뉴질랜드 정부가 회사 지출의 20%를 2천5백만 달러까지 현금으로 환급한다는 것이므로 이 2천만 달러의 자본은 실제로 2천4백만 달러의 지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시리즈 A에서 피터는 뉴질랜드 전략적 투자자인 K One W One을 마지막 라운드에 추가했으며 이번에도 같은 방식을 원한다. 록히드 마틴과 In-Q-Tel 모두 이 시리즈 B에 참여하기 위해 실사 중이다.
시장
지금까지 로켓 발사는 비용이 많이 들고 예측할 수 없는 일이었다.
작년에는 미국 영토에서 19번의 발사가 있었고 평균 비용은 1억3천2백만 달러였다. 이 중 절반 이상이 정부 관련이었지만, SpaceX조차도 6,000kg을 궤도에 올리는 6천5백만 달러짜리 Falcon-9 로켓을 3번만 발사했다. 더 작은 페이로드는 SpaceX, Falcon-9 또는 우크라이나 Dnepr의 로켓에서 2차 페이로드로 "라이드셰어"를 할 수밖에 없다. 2차 페이로드로서, 주 페이로드가 갈 때, 주 페이로드가 가는 곳(궤도 고도와 경사)으로 가며, 다양한 문제로 쉽게 밀려날 수 있다. Skybox에서의 발사가 여러 번 지연된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피터의 계산에 따르면, 2020년까지 발사가 필요한 100kg 위성이 945개 있지만 오늘날 라이드셰어 외에는 발사 옵션이 없으며 그마저도 공급이 부족하다. 이러한 페이로드는 점점 더 상업적 목적을 가지고 있어 일정의 예측 가능성을 요구한다. 또한, 비표준 궤도(고도와 경사)를 선택하고 싶어 하므로 주 페이로드가 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
그 결과, 소형 및 중형 페이로드를 위한 발사 옵션이 크게 부족하다.
우리는 로켓랩의 초기 고객 몇몇과 이야기를 나눴고, 그들은 이를 확인해주었다. 발사 제공업체에 페이로드를 중개하고 통합하는 선도적인 2차 페이로드 집계업체인 Space Flight Services는 9월에 87개의 페이로드를 중개했는데, 이는 모두 5kg에서 50kg 사이였다. 이 중 거의 절반이 (Planet Labs와 같은) 더 작은 신생 기업들로부터 온 것이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덜 확실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발사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학과 정부 부문에서 100kg 미만의 수요가 오고 있다고 본다. 아래는 시장 조사 회사인 Spaceworks가 2013년 기준으로 파악한 신흥 위성 기업들의 스냅샷이다.
제품
로켓랩은 100-150kg 페이로드를 저궤도로 대량 제작 및 발사할 수 있는 로켓을 설계했다.
그들의 로켓인 "Electron"은 18미터 길이이며 지난 7년간 로켓 개발에 쏟은 노력의 결과를 활용한다. Electron은 제작에 1백만 달러가 들고 4.9백만 달러에 판매될 것이다. 페이로드 kg당 4만9천 달러라는 이 가격대는 현재 발사 고객들이 라이드셰어에 지불하는 수준으로 의도적으로 설정되었지만, Electron을 통해 마침내 용량이 확보될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페이로드 고객들은 자신의 로켓을 구매하여 주 페이로드로 사용할 수 있다.
Electron은 500km 태양동기궤도에 100kg을 발사할 수 있는데, 이는 지구 관측에 특히 좋은 궤도 경사각이다. 이는 일 년 내내 같은 시간에 지구의 같은 부분을 촬영할 수 있게 해준다. 발사 용량은 경사각에 따라 다양한데, 이는 지구의 자전을 이용하여 발사 속도를 얻거나 태양동기궤도와 같이 98도(8도 역행)인 경우 이에 맞서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국제우주정거장은 52도 경사각에 있다.
지금까지 로켓랩은 오클랜드에서 30분 비행 거리에 있는 사유 섬에서 모든 사운딩 로켓을 발사했다. Electron의 주간 발사 빈도를 고려할 때, 이 섬 위치는 이상적이지 않다. 로켓과 추진제를 불안정한 바다를 건너 계속 운송해야 하기 때문이다. 로켓랩은 이제 발사 부지를 찾아 식별, 구매하고 처음부터 건설하기 위한 부지 탐색을 시작했다. 유력한 후보지는 뉴질랜드 북섬 동쪽 끝 근처의 이스트랜드다.
뉴질랜드에서의 발사는 정부 수수료가 400달러에 불과한 반면, 미국에서는 70만 달러다. 또한, 그들은 FAA 라이선스 하에 발사할 것이므로 FAA 규칙을 준수하는 한 지상 피해에 대해 면책될 것이다.
Electron 로켓 자체는 2단 액체 산소 케로신 로켓이다. 이 로켓은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제조, 조립, 페이로드와의 통합을 단순화하도록 설계되었다 - 우주의 T 모델 포드와 같다. 예를 들어, 부품은 설계에서 최대한 표준화되어 전체 우주선에 한 종류의 볼트만 사용되며, 심지어 내비게이션, 원격 측정 등을 위한 업그레이드 가능한 펌웨어가 있는 한 종류의 컴퓨터 모듈만 있다.
주요 혁신 중 하나는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전기 터보펌프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 엔진은 엄청난 속도로 고압 연료를 요구한다. 일반적으로 터보펌프는 2차 가스 공급 엔진으로 구동되지만, 로켓랩은 배터리 구동 고출력 터보펌프를 사용하여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고 있다. 이전에는 아무도 전기 터보펌프를 작동시키지 못했지만 이는 그들의 시리즈 A 자금의 초점이었고 그들은 작동하는 터보펌프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우리의 기술 컨설턴트가 실사할 주요 영역이 될 것이다. 터보펌프를 위한 강력한 배터리가 로켓에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로켓랩은 또한 추력의 방향/벡터를 제어하기 위해 전기기계식 액추에이터(아래 사진의 파란색)를 사용하기로 선택했다. 그들은 9개의 각 엔진을 2차원으로 짐벌하여 조종할 수 있다. 이 요소는 흔치 않지만, 로켓랩이 전기 TVC를 처음 사용한 것은 아니다. 유압 TVC가 더 일반적인데, 이는 전력 공급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혁신은 Electron의 대부분의 엔진 제작에 3D 프린팅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MakerBot 등에서 볼 수 있는 플라스틱 기반 3D 프린팅과는 달리 매우 정교한 레이저 기반 3D 프린팅이다. 3D 프린팅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부품을 기다리느라 미안하다고 말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한다. 위 사진의 엔진에는 3D 프린팅된 추력실, 인젝터, 터보펌프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로켓랩은 3D 프린팅된 추력실, 인젝터, 전기 터보펌프에 대한 임시 특허를 가지고 있다. Electron은 또한 알루미늄보다 40% 가벼운 모든 탄소 복합 탱크를 특징으로 할 것이다.
로켓랩의 마지막 혁신 중 하나는 고객이 발사 현장에 보내기 전에 자신의 현장에서 페이로드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고객들은 페이로드를 미리 삽입하고 밀봉할 수 있는 페어링 반쪽을 받는다. 이 페어링 시스템은 발사 중 페이로드를 매달고 진동을 감쇠시키며 궤도에 도달하면 페이로드를 방출한다. 이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페이로드 통합은 핵심적인 프로세스 혁신이다. 작업을 고객의 현장으로 옮김으로써 고객은 프로세스를 더 잘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며, 로켓랩은 발사 빈도를 높일 수 있다. 많은 비행 준비가 된 밀봉된 페어링이 발사 현장에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고객이 특정 주에 발사를 취소하면, 그들은 다른 페이로드를 선반에서 꺼내 대신 보낼 수 있다.
고객 견인력/피드백
현재까지 로켓랩은 40회 이상의 발사에 대한 약속을 확보했다.
여기에는 Planet Labs, Surrey Satellites, Weathernews, Outernet, Space Flight Services의 서명된 MOU가 포함된다. Planet Labs는 20회 발사에 관심이 있다. 2차 페이로드 집계업체인 Space Flight Services는 첫 해에 6회 발사를 하고 싶어 한다. Weathernews는 45kg 위성 2개 발사에 관심이 있다. 로켓랩은 현재 Skybox와 그들의 나머지 위성군 발사를 돕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이 고객들 중 3곳과 대화를 나눴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들었다1:
Space Flight Services의 Curt Blake는 그들이 직접 보는 수요를 고려할 때 2주마다 100kg의 페이로드로 Electron을 채울 수 있다고 믿는다. Space Flight Services는 전문가들에게 로켓랩에 대한 실사를 의뢰했고 그들이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새로운 발사 제공업체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들은 페이로드가 안정적으로 궤도에 도달하는 한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신경 쓰지 않는다.
새로운 이미징 위성 회사인 Blacksky의 Peter Wenger는 로켓랩의 새로운 발사 능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믿는다.
Planet Labs의 Robbie Schlinger는 20회 발사를 희망한다. 그는 예측 가능한 발사 일정이 그들의 사업에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주 페이로드가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Robbie는 뉴질랜드에 가서 기술을 검증했고 로켓랩이 "다른 모든 새로운 발사 차량보다 한 차원 앞서 있다"고 믿는다.
일정/재무/자금 조달
시리즈 A 자금 내에서 로켓랩은 발사 차량의 모든 고위험 요소를 해결했다고 믿는다.
그들은 전기 터보펌프를 설계하고 제작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를 테스트하고, 탄소 복합 탱크를 설계 및 제작했으며, 비행 컴퓨터를 위한 초기 비행 내비게이션 코드를 작성했다.
그들의 다음 단계는 3-4개월 내에 차량 제작을 시작하고 2015년 말에 첫 시험 차량을 발사하는 것이다. 이후 2번의 추가 시험 비행이 있을 것이며, 그 다음 2016년 중반에 첫 상업 발사가 있을 예정이다. 그들은 2016 회계연도 말(2017년 3월 종료)까지 13회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의 실사에서 중요한 다음 단계는 우리의 우주 컨설턴트인 Strategic Space Design이 그들의 출시 시기와 재무 계획을 검토하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계획은 공격적으로 보이며, 전적으로 발사 횟수에 의해 주도되지만, Peter는 처음부터 이 차량을 주간 발사기로 설계했다.
회사는 현재 첫 로켓 제작을 마치고 3번의 시험 비행과 첫 상업 비행을 수행하기 위해 2천만 달러의 시리즈 B 자금을 모으고 있다. 이 시점에서 회사는 현금을 창출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추가 자본을 조달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발표에서 Peter는 로켓랩이 성공하면 또 다른 혁신적인 단계를 밟을 계획이라고 언급할 것이다(하지만 이는 BVP의 투자 기간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어 우리는 이를 실제로 계획하고 있지 않다). 현재 사용된 로켓은 모든 라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과 함께 타버리므로 Peter는 로켓 구성 요소를 위성에서 재사용하는 통합 발사 차량/위성을 설계하고 싶어 한다1.
팀
우리가 지금까지 만난 것은 CEO Peter Beck뿐이지만, 25명의 로켓랩 팀은 로켓 설계와 제조의 모든 측면에서 경험이 풍부해 보인다.
팀의 25%가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Peter Beck, CEO
Peter Beck은 국제 우주 커뮤니티에서 거의 15년에 걸친 추진 연구와 시장 개발 후 2007년에 Rocket Lab을 설립했다. Peter는 저명한 과학자이자 엔지니어로, 뉴질랜드 항공에서 특별한 성격의 서비스에 대해 Royal Aeronautical Society로부터 Meritorious Medal을 수여받았고, 물리학과 공학 분야에서 최고의 단일 연구 보고서를 발표한 것으로 간주되어 Royal Society가 2년마다 수여하는 Cooper Medal을 받았다. 지금까지 Peter와의 상호작용에서 우리는 그가 비전과 실용적인 실행력의 영감을 주는 조합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우리는 지속적인 실사의 일환으로 참고인 확인을 수행할 것이다.
Shaun O'Donnell, GNC 책임자
유도 항법 및 제어(GNC) 부서의 책임자로서, Shaun O'Donnell은 Electron에 탑재된 모든 전자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책임을 지고 있다. Shaun은 2007년부터 Rocket Lab에 참여해 왔으며, 당시 모든 전자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단독으로 담당했다. Rocket Lab 이전에 Shaun은 GPS 기반 시스템을 위한 전자 장치를 설계하는 소규모 스타트업에서 일했으며, 이후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턴키 전자 솔루션을 만드는 전문 전자 회사인 Novitas Technology Development를 설립했다.
Dr Sandy Tirtey, 차량 책임자
Dr Sandy Tirtey는 초음속 기술과 행성 재진입 차량 분야에서 12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2002년에 화성 샘플 귀환 궤도선 차량에 대한 작업을 시작으로 경력을 쌓았으며, 특히 화성 행성 공기역학 포착 기동이 차량 열 보호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그는 이후 유럽 EXPERT(European eXPErimental Re-entry Testbed) 차량에 탑재된 세 가지 비행 중 실험 페이로드를 개발했다. 박사 학위 논문을 마칠 무렵, 그는 행성 재진입 중요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그는 또한 Scramspace I 스크램제트 추진 자유 비행 실험의 기술 책임자 및 프로젝트 관리자로 일했으며, 12개의 다른 국제 파트너들과 함께 2013년 9월에 Scramspace I 차량을 성공적으로 제작하고 비행시켰다.
Solomon Westerman GNC 엔지니어
Solomon은 Space X, NASA Marshall Space Flight Centre & Boeing Space Exploration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고도로 숙련된 GNC(유도 및 항법 제어) 엔지니어다. SpaceX에서 그는 Falcon 1, Falcon 9 v1.1 및 Falcon Heavy 발사 차량의 GNC 팀의 일원이었다. 그 후 유인 Dragon 캡슐의 GNC를 이끌며 중단 엔진의 개념 설계부터 PDR까지 설계를 진행했다. 그의 전문 분야는 동역학 & 제어 및 로켓 추진이다. 그는 또한 Dragon C1(케이프 커내버럴의 주요 운영자), Dragon C2, Falcon 9 및 Dragon C2의 GNC 운영자를 포함한 광범위한 임무 운영 경험을 가지고 있다.
경쟁자
로켓랩은 SpaceX의 Falcon 9, Orbital Sciences, 러시아/우크라이나 발사체와 같은 대형 페이로드 발사체들과 경쟁에 직면해 있다. 고객들과 Skybox는 발사 능력이 희귀하고 신뢰할 수 없다고 우리에게 말했지만, 이 라이드셰어 제공은 로켓랩 고객들에게 대안으로 남을 것이다.
로켓랩은 또한 아직 발사하지 않은 로켓 회사들과도 경쟁한다:
- Virgin Galactic은 소비자에게 20만 달러에 아궤도 우주 비행을 제공하는 회사로, Launcher One도 개발 중이다. 이는 페이로드 발사체로 "white knight" 승객 차량을 대체할 것이다. 설계는 여전히 비행기가 Launcher One을 고고도로 들어 올린 후 분리하고 로켓 동력을 작동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12명의 팀이 Launcher One에서 일하고 있다고 들었지만, 그 경제성은 소비자 사업의 번영에 달려 있다.
- Firefly는 400kg 페이로드 발사체를 만들려는 오스틴 기반 팀이다. 그들은 로켓랩보다 24개월 이상 뒤처져 있으며, CEO가 SpaceX의 최고 추진 책임자였지만 나머지 팀은 우주와 로켓 경험이 부족하다고 본다. 그들은 완전한 로켓을 만든 적이 없고 지금 막 로켓 설계를 시작하고 있어 상당한 위험이 있다. 400kg - 결국 1,000kg 페이로드 - 의 더 많은 용량을 훨씬 더 매력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것이지만, 이는 로켓랩의 목표 고객들이 아마도 이 로켓들의 주요 페이로드가 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며, 다른 참가자들은 각기 다른 강점을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 로켓랩은 페이로드 용량과 비용 면에서 약할 것이지만, 발사 횟수와 일정 신뢰성 면에서 로켓랩과 경쟁할 계획을 가진 곳은 아직 보이지 않는다. Skybox 경험에서 볼 때, 이는 소형 저궤도 위성에 중요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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