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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1119 로켓랩 대표 Payload 인터뷰 내용
    우주 2024. 11. 20.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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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제 우주산업 전문 언론사 Payload에서 진행한 로켓랩 대표와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drKAc2AYZc

     

    요약:

      • 뉴르론 첫 발사는 2025년; 2026년 3x; 2027년 5x; ASP 5,500만달러
      • SpaceX와 로켓랩의 성공요인 공통점: 두회사 두 회사의 CEO가 엔지니어링* 결정에 깊이 관여.
      • SpaceX와 유사하게 자체 위성 constellation 개발은 향후 일부 계획임. 새로운 소형 발사 스타트업 경쟁사가 나오기는 힘듬.

    *참고로 보잉의 전 CEO Calhou은n회계사 출신이고 올해 시작한 Ortberg은 엔진니어 출신임. Calhoun은 2005년-2015년 보잉CEO인 McNerney도 비용절감에만 집중했음.

     

    호스트 모 이슬람: 여러분 안녕하세요, Payload의 팟캐스트 Pathfinder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Payload는 우주 산업의 선도적인 디지털 미디어 기업입니다. 저는 진행자인 모 이슬람이고, 오늘은 특별한 게스트를 모셨습니다. 바로 Rocket Lab의 설립자이자 CEO, CTO인 피터 벡입니다. Rocket Lab은 발사 및 우주 시스템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기업입니다.

     

    오늘 피터는 뉴질랜드에 위치한 Rocket Lab의 테스트 사이트에서 저희와 함께하고 있어서, 현장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Electron 로켓, Neutron 개발, 인간 우주 비행의 미래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정말 특별한 에피소드가 될 것 같으니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피터, Pathfinder에 모시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피터 벡: 네,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


    모: 현재 계신 곳에 대해 조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이번 에피소드는 게스트가 사무실에 앉아 있지 않은 최초의 에피소드입니다.

    피터: 네, 오늘은 중요한 테스트가 있는 날입니다. 뉴질랜드에 있는 테스트 단지 중 한 곳에 와 있습니다. 지금 2단계 Neutron 탱크에 대한 비행 유사 테스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터뷰를 하게 되어 죄송하지만, 아시다시피 로켓이 항상 우선입니다.

     

    모: 정말 흥미로운데요! 테스트 현장에서 진행되는 첫 라이브 에피소드네요. 청취자분들은 유튜브에서 전체 영상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피터, 다룰 주제가 정말 많습니다. Neutron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지만, 먼저 시의적절한 주제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최근 미국 대선이 있었는데요, 이번 정권 교체가 앞으로 4년 동안 우주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시나요?

    피터: 긍정적인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행정부는 우주, 국방, 혁신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주 산업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시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모: 희망적이네요. 시장도 긍정적으로 반응한 것 같습니다. 현재 Rocket Lab의 시장 가치는 약 70억 달러입니다. 투자자들이 Rocket Lab의 어떤 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보시나요?

    피터: 현재 우주 산업은 흥미로운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상장한 많은 우주 기업들이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Rocket Lab은 꾸준히 목표를 달성해 왔습니다. 투자자들은 계획한 것을 실행하는 회사를 높이 평가합니다.


    모: Neutron의 첫 발사는 언제쯤 예상하시나요?

    피터: 내년 중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로켓 프로그램은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같은 주요 테스트가 일정에 맞춰 진행 중입니다.

     

    모: 첫 발사에서 재사용 가능성을 테스트하실 예정인가요?

    피터: 네, 하지만 바지선에 착륙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해상에서 부드럽게 착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이 성숙해지면 점차 확대할 계획입니다. 내년에 한 번 발사하고, 그다음 해에는 세 번 이상 발사하는 식으로 말이죠. 이 산업에서는 서두르는 것이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모: Rocket Lab의 우주선 사업은 이제 수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5~10년 동안 Rocket Lab의 어떤 사업 부문이 주도할 것이라고 보시나요?

    피터: 장기적으로는 발사와 우주선을 넘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완전한 종합 우주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우주 시스템은 매출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발사 수익은 발사 시점에만 인식되기 때문에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모: Electron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주 발사되는 로켓이고, 미국에서는 두 번째로 자주 발사됩니다. HASTE 프로그램을 포함한 극초음속 관련 작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시겠어요?

    피터: HASTE는 특히 미국 정부를 위한 극초음속 테스트에 매우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고 비용 효율적인 극초음속 비행 테스트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Electron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유연성과 능력을 제공합니다.

     

    모: 수요가 발사 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피터: 네, 대부분 고객이 준비 시간을 더 필요로 하는 경우입니다. Electron은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이 지연되면 저희도 일정에 맞춰 조정합니다. 생산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으며, 고객이 준비되었을 때 발사가 이루어집니다.

     

    모: Neutron이 운용되기 시작하면 Electron이 여전히 필요할까요?

    피터: 당연히 필요합니다. Electron은 다른 로켓이 충족할 수 없는 중요한 틈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Neutron이 Electron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두 로켓은 서로 다른 시장의 요구를 충족합니다.

     

    모: 이 테스트 사이트에 대해 좀 더 설명해 주시겠어요?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피터: 여기는 주로 Rutherford 엔진을 위한 엔진 테스트 시설입니다. 여기서 하루에 두세 개의 엔진을 정밀 조정 및 인증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멀리서 Neutron 단계가 극저온 및 구조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모: Neutron 개발은 현재 어느 단계에 와 있나요?

    피터: 개발은 인프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세 가지 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꾸준히 진전하고 있으며, 오늘과 같은 테스트는 첫 발사를 준비하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Neutron의 개발을 생각할 때, 우리는 이를 세 가지 주요 기둥으로 나눕니다:

    1. 인프라(Infrastructure) – 여기에는 공장, 테스트 시설, 발사대, 통합 시설 등 모든 "땅속에 묻히는 철과 콘크리트"가 포함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놀라겠지만, 로켓 프로그램 전체 투자 비용의 약 3분의 2가 인프라에 쓰입니다. 저는 종종 팀에게 돈을 모아서 콘크리트를 붓는다고 농담하곤 하는데, 이게 현실입니다.
    2. 추진력(Propulsion) – 이 부분은 당연히 매우 중요합니다. Archimedes 프로그램은 매우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약간 독창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는데, 초기에는 실험적인 챔버나 임시 구성의 테스트 세트업에서 시작하지 않고 바로 생산 라인 준비가 된 엔진을 제작했습니다. 우리가 처음 테스트한 엔진은 비행 소프트웨어와 항공전자 장비를 포함한 최종 제품을 완전히 대표하는 엔진이었습니다. 위험한 선택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성공을 거뒀습니다.
    3. 탱크와 구조물(Tanks and Structures) – 이는 독립된 개발 경로로 취급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추진력과 인프라와 통합됩니다.

    모: 처음에는 Archimedes가 가스 발생기 사이클을 사용할 것이라고 하셨는데, 여전히 그렇게 하고 있나요?

     

    피터: 아니요, 이제는 산소 풍부 단계 연소 사이클(oxygen-rich staged combustion cyc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ISP(특정 충격)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대신 신뢰성을 우선시했습니다. 가벼운 탱크와 낮은 성능의 엔진 또는 무거운 탱크와 높은 성능의 엔진 중 하나를 설계해야 합니다. 우리는 가장 높은 성능의 사이클을 선택하고 운영 신뢰성을 위해 조정했습니다.


    모: Neutron은 Falcon 9과 비교했을 때 탑재 능력이 어떻게 되나요?

     

    피터: 대부분의 Falcon 9 고객이 최대 탑재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Neutron 설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약 13톤 범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 수요에 잘 맞습니다. Falcon 9보다 약간 적지만, 우리가 고객과 협력하며 관찰한 수요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 첫 발사가 성공한다고 가정했을 때, Neutron의 발사 주기는 어떻게 계획하고 있나요?

     

    피터: 첫 번째 비행은 항상 많은 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다음 해에는 약 3회의 발사를 목표로 하고, 그 다음 해에는 약 5회의 발사를 진행하며 점차 확장할 계획입니다. Electron을 확장했던 것처럼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따를 것입니다. 과장된 예측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 여전히 평균 판매 가격(ASP)을 5,500만 달러로 목표로 하고 있나요?

    피터: 네, 고객에게 훌륭한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모: Neutron 개발 비용이 약 3억 5천만 달러로, 다른 프로그램이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자본 효율적입니다. 어떻게 가능한가요?

     

    피터: 단일한 답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1. 현명한 엔지니어링 결정 – 막다른 길을 피하세요. 로켓 프로그램은 밤에 미로를 헤치며 나아가는 것과 같고, 막다른 길마다 샷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빠르게 움직이되,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를 피해야 합니다.
    2.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 개발 – 단순히 "멋진"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람들이 구매하고 싶어 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3. 효율성과 헌신 – Rocket Lab 팀은 정말 집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 테스트 기간 동안 팀 절반이 밤을 새고 다음 날 아침 바로 작업에 복귀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헌신과 열정은 필수적입니다.
    4. 비용 통제 – 우리는 수백만 달러뿐만 아니라 몇 센트의 지출도 걱정합니다. 모든 지출이 면밀히 검토됩니다.

    모: 막대한 자금을 조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우주 기업들이 왜 실패하는 것일까요?

     

    피터: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일부는 잘못된 엔지니어링 선택이나 성공하지 못한 기술 경로를 추구하다 실패합니다. 또 다른 일부는 시장 수요와 제품을 맞추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로켓을 만드는 것은 엄청난 수준의 운영 규율과 팀 헌신을 요구하며, 모든 기업이 이를 달성하지는 못합니다.


    모: Rocket Lab이 성공한 요인을 말씀해 주셨는데, 다른 많은 CEO들도 비슷한 말을 합니다. 하지만 자본을 소모하고 성과를 내지 못하는 기업들의 접근 방식에서 빠져 있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피터: 데이터를 보세요. Rocket Lab과 SpaceX에서 공통적인 점은 무엇인가요? 두 회사의 CEO가 엔지니어링 결정에 깊이 관여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엔진 테스트 사이트, 탱크 시설 등 기술적 측면에서 직접 손을 댑니다.

     

    엔지니어링과 비즈니스 결정의 긴밀한 결합이 중요합니다. 물리학은 돈에 관심이 없습니다. 문제에 수십억 달러를 투입할 수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엔지니어링 실행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이를 잘 실행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모: 엘론 머스크가 팀에게 성능에 전혀 이점이 없고 둥근 디자인보다 약간 열등함에도 불구하고 Starship의 모양을 더 뾰족하게 만들도록 요청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Neutron에서도 비슷한 결정을 한 적이 있나요?

     

    피터: 재미있게도 최근에 똑같은 상황을 겪었습니다. 초기 Neutron의 노즈콘 디자인은 구조적으로 최적화되어 있었지만, 정말 보기 흉했습니다. 둥글고 매력적이지 않았죠.

     

    그래서 다시 디자인했습니다. 새 디자인은 약간 무겁지만 공기역학적으로 더 나아졌습니다. 때로는 미학도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자신들이 만드는 제품에 자부심을 느껴야 하며, 그런 결정을 내리는 것도 가끔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모: 우주선 사업으로 넘어가 보죠. 최근 Space Development Agency(SDA)와 대규모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는 향후 몇 년간 사업의 리스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나요?

     

    피터: 확실히 중요한 계약이고 사업에 무게감을 더하지만, 우리는 안주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업 부문에서 많은 일이 진행 중입니다. Electron은 순조롭게 확장되고 있으며, 우주선 사업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계약은 분명히 중요하지만, 우리는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 더 큰 기회가 다가오고 있으며, 우리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지 않고 있습니다.


    모: Rocket Lab의 우주선 부문은 부분적으로 인수를 통해 성장했습니다. 일부는 우주선 제작이 발사체보다 더 쉽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자체적으로 개발하지 않고 인수를 택했나요?

     

    피터: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우주선 시스템으로 방향을 바꿨다고 생각하지만, 처음부터 Electron의 킥 스테이지를 위성 기능을 염두에 두고 설계했습니다. 저는 항상 한 가지를 마치고 다음 것을 시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Electron이 안정화되자 우주선으로 진출한 것입니다.

     

    우리는 우주선 설계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뒤, 기술을 자체 개발할지 인수할지를 결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패널을 제작하려면 복합 반도체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할 수 있는 회사는 전 세계에 몇 안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SolAero를 태양광 패널 기술을 위해 인수했습니다. 우리의 인수는 재무적인 이유가 아니라 전략적인 이유 때문입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우리의 문화와 일치해야 하고, 수익성 있고 가치 있는 기술을 제공하며, 더 큰 기회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모: 많은 투자 은행 모델이 Rocket Lab의 발사 및 우주선에서 발생하는 수익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Rocket Lab이 자체 위성 별자리를 개발할 가능성에 대한 추측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공유할 수 있나요?

     

    피터: 숨길 이유가 없습니다. 이는 우리의 계획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통합된 우주 기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5~10년 후를 상상해 보면 주요 플레이어는 우주 서비스와 우주 인프라를 결합하게 될 것입니다. Starlink를 보세요. 우주에서 인터넷을 제공하려면 궤도에 방해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는 로켓, 대량으로 위성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명확한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Neutron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이는 중형 발사체 시장의 독점을 깨는 것과 관련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우리가 자체적으로 탑재물을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미래의 대규모 우주 회사는 응용 프로그램, 자체 위성 생산, 그리고 우주로의 방해받지 않는 접근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모: 그 별자리 프로젝트는 인수한 사업일까요, 아니면 자체적으로 개발할 예정인가요?

    피터: 아직 결정하기엔 너무 이릅니다. Neutron이 비행하기 전까지 다른 모든 것은 무의미합니다.


    모: 국방부는 오랫동안 우주에서 대형 고가치 목표를 분산시키는 필요성을 강조해왔습니다. SDA는 강력한 우주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훌륭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궤도로 운영을 이동하는 SDA의 접근 방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피터: 국방부의 방향성은 놀랍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산을 저궤도로 분산시키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혀왔습니다. SDA는 이를 잘 실행하고 있으며, 우주 공급망의 회복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기대했던 것이며, 업계의 더 넓은 트렌드와도 일치합니다.


    모: Rocket Lab이 최근 프랭크 클라인을 COO로 채용했습니다. 그의 깊은 자동차 업계 경력은 다른 항공우주 회사들의 초기 운영 채용과 유사합니다. 프랭크가 Rocket Lab에 어떤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시나요?

     

    피터: 이번이 우리가 처음으로 COO를 두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채용입니다. 프랭크의 운영 및 제조 확장 경험은 매우 소중합니다.

    우리는 Electron을 정기적인 발사 주기로 확장하고 다양한 부품을 확장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프랭크와 같은 전문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모: 프랭크 이전에도 Rocket Lab은 강력한 확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Sinclair의 리액션 휠을 들 수 있습니다. 인수 당시 Sinclair는 연간 100~150개의 휠을 생산했지만, 지금은 연간 2,000개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의 원동력은 무엇이었나요?

     

    피터: 우주 산업은 종종 작은 조직들이 뛰어난 하드웨어를 생산하지만 규모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확장은 이 분야에서 큰 도전 과제였습니다.

     

    Sinclair를 인수했을 때, 우리는 효율성과 확장성을 염두에 둔 생산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모든 사업 부문에서—분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태양광 패널 등—우리는 일관된 경로를 따릅니다: 운영을 간소화하고, 생산을 표준화하며, 빠르게 확장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복잡하고 고급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부품들을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모: 이제 발사 시장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Falcon 9, Starship, New Glenn, Vulcan, Ariane 6, Neutron과 같은 새로운 발사체들이 등장하면서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시장이 어떻게 진화할 것이라고 보시나요?

     

    피터: 예를 들어 Kuiper를 보세요. 그들은 하나의 위성 별자리를 초기 배치하기 위해 거의 모든 글로벌 발사 용량을 확보했습니다—Ariane 6, Vulcan, Blue Origin 등.

     

    이는 시장이 얼마나 제한적임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참가자들이 지연되거나 실패한다고 해도, 발사 용량은 여전히 부족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Neutron의 경우, 우리의 전략은 이러한 제한을 반영합니다. Electron의 경우, 우리는 초기에 자금을 끌어오기 위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해야 했습니다. 이번에는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로켓을 시장에 내놓는 사람은 제한된 환경에서 높은 수요를 얻게 될 것입니다.


    모: 새로운 발사 스타트업을 위한 기회가 있을까요, 아니면 그 창문은 닫힌 건가요?

     

    피터: 솔직히 말하면, 새로운 소형 발사 스타트업을 위한 창문은 닫힌 것 같습니다. 중형 시장도 힘듭니다.

     

    중형 발사체를 처음부터 개발하려는 것은 거대한 도전입니다. 학습 곡선이 가파르고, 중형 발사체에서 실수하면 수천만 또는 수억 달러의 비용이 듭니다.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자금이 없다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세계에서 두 명의 가장 부유한 사람들이 가장 큰 로켓 회사들을 지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모: 미국 외의 국가들은 어떨까요? 많은 나라들이 자국의 발사 능력을 키우려고 하고, 미국 회사들에 의존하지 않으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시장에서 발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피터: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발사 능력을 개발할 것입니다. 이미 일본은 H2, 유럽은 Ariane 6과 같은 발사체를 가지고 있는 예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국가들은 자국 발사체에 대한 탑재물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종종 Electron 발사를 위해 다른 나라에서 발사 기지를 세우자는 요청을 받지만, 보통 탑재물 약속 문제에서 이 논의는 멈추게 됩니다.

     

    우리 고객들은 발사 위치보다는 서비스 품질을 더 우선시합니다. 사실, 많은 고객들이 뉴질랜드에서 발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뉴질랜드에는 제트 보트, 번지 점프 등 독특한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나라가 자국 발사체에 자국의 탑재물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상업적 운영자는 위치와 관계없이 가장 효율적인 옵션을 선택할 것입니다.


    모: Neutron은 인간 탑승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인간 우주 비행도 로드맵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Rocket Lab이 이 시장에 진입할 시점에 대한 목표가 있나요?

     

    피터: 우리는 매우 상업적인 회사라서, 인간 우주 비행은 야망이 있긴 하지만 현재로서는 경제적인 의미가 없습니다. 목적지가 하나뿐이고, 주요 제공자가 하나여서 사업적 근거가 제한적입니다.

    여러 목적지와 장기 고객이 생기면 우리는 전적으로 투입할 것입니다. 그래서 Neutron이 인간 탑승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입니다—미래의 기회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 시장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모: Neutron 이후에 "Proton"이 로드맵에 있나요?

     

    피터: (웃음) 예전의 "모자 먹기" 사건 이후로 "절대 아니다"라고 말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모든 집중을 Neutron에 두고 있습니다.


    모: Rocket Lab의 가장 큰 기술적 또는 전략적 리스크는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피터: 특별히 눈에 띄는 리스크는 없습니다. 우주 산업에서는 모든 것을 100%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합니다. 일이 복잡하고 실수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우리는 자본이 충분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제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Escapade 미션을 통해 화성에 두 개의 우주선을 제때 예산 내에 보내는 일은 우리 팀의 능력을 입증한 사례입니다.

    우주 기업들은 항상 도전 과제를 안고 있지만, 우리의 팀은 그 도전 과제를 꾸준히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왔습니다.


    모: 달 시장은 어떻게 보시나요? 많은 회사들이 달 탐사 차량과 우주선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Artemis는 주요 초점 중 하나입니다. Rocket Lab은 이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보시나요?

     

    피터: 우리는 이미 CAPSTONE 미션과 Blue Ghost를 포함한 다른 달 프로그램에서 부품을 제공하는 등 역할을 해왔습니다. 우리는 달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인간 우주 비행처럼, 달 시장의 경제적 ROI(투자 대비 수익)는 불확실합니다. NASA의 자금 지원을 제외하고는 사업적 근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중국의 달 거주 등과 같은 지정학적 발전이 우선순위를 변화시킬 경우 상황은 급격히 바뀔 수 있습니다. 그때까지는 이 시장이 우리가 추구하는 다른 목표들처럼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 많은 달 관련 기업들이 NASA의 지원 외에는 경제적 ROI를 정의하기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달에 대한 사업적 근거는 상당한 가정을 요구합니다.

    피터: 정확히 그렇습니다. 달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그 투자를 정당화하려면 상당한 도약이 필요합니다.


    모: 당신은 가장 기술적으로 도전적인 산업 중 하나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셨습니다. 우주 산업에 진출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피터: 기술 자체에 집착하지 마세요. 냉철하게 시장의 실제 기회를 파악하고 그 격차를 해결할 기술을 만드세요.

    우주 산업은 비전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성공적인 사람들은 실행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확실하고 실질적이며 즉각적인 시장에 집중하고, 그 시장을 위한 기술을 설계하세요. 반대로 하지 마세요.


    모: 당신을 밤새 잠 못 이루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피터: 모든 것입니다. (웃음) 저는 이 회사와 우리의 일에 대해 매우 열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열정을 끄는 것은 제겐 선택지가 아닙니다.

     

    그 열정을 잃으면 그때는 떠날 때입니다. 성공하려면 깊은 헌신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 게임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죠.


    모: 몇 년간 상장된 회사의 CEO로서 되돌아보며 생각나는 점이나 다르게 접근할 부분이 있나요?

     

    피터: 상장은 항상 우리의 계획의 일환이었습니다. 우리는 우주 산업에 특화된 회사로 시장에서 자리 잡을 기회를 보았죠.

    맞아요, 우주는 여전히 공공 시장에서 신흥 산업입니다. AI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CFO는 종종 이렇게 말하죠, "우리는 최악의 거리에서 최고의 집을 가지고 있다."

     

    결국 그 거리도 재개발되지 않겠어요? 시장은 누가 진짜이고, 누가 승자이며, 누가 패자인지를 효율적으로 판단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Rocket Lab을 상장시키고자 했던 이유는 조금 다릅니다. 저는 회사를 피터 벡을 중심으로 만들고 싶지 않았습니다. 궁극적으로 제가 이 지구를 떠날 때, 저는 제가 만든 영향력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속 가능한 무언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상장된 회사는 수익성, 지속 가능성, 인내력에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고통스러운 조정이 될 수 있지만, 필수적입니다. 만약 제가 떠난 후에도 Rocket Lab이 계속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엄청난 실패가 될 것입니다. 어떤 우주 회사들은 창립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그들이 없으면 지속 가능성이 불확실합니다.

     

    저는 Rocket Lab이 다세대에 걸쳐 지속 가능한 우주 회사가 되기를 원합니다. 그것을 실현한 방법 중 하나가 상장이었습니다. 또한, 이는 대중이 흥미롭고 변화적인 산업을 함께 나눌 수 있게 해줍니다.

     

    모: 상장에 관한 질문뿐만 아니라 당신이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서도 답해 주셨습니다. 이제, 만약 무제한 자원과 규제 제약이 없다면—이것이 중요하죠—어떤 프로젝트에 집중하시겠습니까?

     

    피터: 솔직히 말하면, 저는 이미 꿈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하고 있죠. 우리는 행성 간 미션, Neutron, 빠른 성장, 그리고 놀라운 고객들과 함께하는 incredible 프로젝트들을 진행 중입니다.

     

    물론 제약은 항상 있지만, 저는 매일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일어납니다. 우리가 추구하지 않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우리가 이미 추구하고 있는 것들 외에는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이 없습니다.


    모: 우주 산업에서 충분히 논의되지 않는 트렌드가 있을까요?

     

    피터: 물론입니다. 저는 몇 년 동안 말해왔습니다. 미래의 대형 우주 회사들은 우주 회사와 서비스 회사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 것이라고요.

     

    Starlink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만약 지금 상업적인 통신 회사라면, 아마 당신은 전략을 재평가하고 있을 겁니다. 진정한 혁신은 단지 기술이 아니라, 저비용으로 우주에 접근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접근법에 있습니다.

     

    그래서 Neutron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우주에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접근이 없다면, 당신의 위성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사업 모델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Rocket Lab의 끝에서 끝까지의 우주 전략은 우리가 미래에 그런 대형, 지속 가능한 회사 중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위치시키고 있습니다.


    모: 마지막 질문입니다. 인간이 달에 돌아가고 화성에 착륙하는 시점은 언제일까요?

     

    피터: 저는 다음 달에 발자국을 남길 확률이 가장 높은 국가는 중국일 것이며, 그 후 곧이어 미국이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일이 10년 이내에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화성은 예측하기 더 어렵습니다. 그것은 미래의 정부나 우선순위 변화와 같은 알 수 없는 변수에 달려 있습니다. 현재 우주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화성 관련 노력이 가속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화성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하기에는 제가 더 잘 자리 잡은 로켓 CEO가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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