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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은 멋지지만, SpaceX의 (로켓랩)가치를 만드는 것은 위성이다..우주 2024. 11. 18. 03:09반응형
1줄 요약: 두 회사의 가치를 만드는것은 로켓이 아닌 위성 서비스임. 로켓랩 시총은 SpaceX 시총 4%이며, 향수 로켓랩 주가 상승 기대함. 주요 카탈리스트는 뉴트론 로켓 발사 시점인 2025년.
SpaceX의 시총 2,500억달러
11월 15일 Space가 12월 주당 $135달러의 가격으로 기존 주식을 매각하기 위한 공개 매수 제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이번 공개 매수는 SpaceX의 가치를 2,50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하게 된다.
SpaceX는 테슬라 (시총 US$1 trillion, 11월 15일 기준) 보다 더 가치 있게 될지도 모른다.즉 4x 이상이 될수 도 있다.
로켓랩의 시총은 SpaceX과 비교시 4% 수준으로 (11월 15일 기준; US$10b/$250b = 4%)앞으로 더 높은 추가 상승을 기대한다.
로켓랩의 향후 로드맵을 보면 constellation* 및 우주산업이 주요 수익모델로 전략을 수행하는 중이며, 로켓은 도구 뿐이다. 이에 따라 로켓론치 횟수가 아닌 향후 사업모델로 리레이팅을 시장에서 하는 중이다.
* 복수(수십~수만 기)의 인공위성이 서로 협력해 한개로 작동하는 군집위성 시스템
자료: 로켓랩 3Q24 실적
우주비행 역사에서 가장 큰 물체의 하단부가 하늘에서 빠르게 떨어지며 공기 마찰로 인해 빛났다. 지면이 빠르게 다가오는 가운데, 엔진 몇 개가 잠시 재점화되어 로켓의 속도를 줄이고, 7분 전 발사된 철탑으로 조심스럽게 복귀하도록 이끌었다. 두 팔이 닫히며 이를 잡아 매달아 놓았고, 이 모든 과정이 아침 햇살 속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스타십(10월 13일 시험된 거대 로켓)으로 알려진 이 거대한 로켓의 공학적 업적보다 덜 눈에 띄지만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스타십의 경제성이다. 2002년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SpaceX는 우주로 물체를 운송하는 비용을 대폭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머스크에게 이러한 비용 절감의 목적은 화성에 인간 정착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지만, 이는 지구상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지난 4년간 SpaceX는 로켓 제조사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변모했다. 스타링크 서비스는 현재 약 6,400개의 위성(그리고 빠르게 증가 중)을 이용하여 지구 거의 모든 곳에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 The Economist
스타링크의 성공과 SpaceX의 가속적 성장
스타링크의 미래 가능성에 대한 기대는 SpaceX의 가치를 1,800억 달러까지 끌어올렸다. 일부 분석가는 SpaceX의 가치가 머스크의 또 다른 기업 테슬라를 능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한다. 스타십이 약속한 대로 대용량과 낮은 가격을 결합할 수 있다면 우주 경제 전반, 특히 스타링크의 경제성에 큰 혜택을 줄 수 있다.
로켓은 멋지지만, SpaceX의 가치를 만드는 것은 위성
SpaceX의 팰컨 로켓은 이미 우주 비행 비용을 크게 낮췄으며, 이는 로켓 하단부를 회수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독특한 기술 덕분이다. 시티은행에 따르면 팰컨 로켓은 10년 전보다 10분의 1 비용으로 1톤을 우주로 보낼 수 있다. 브라이스테크의 데이터에 의하면 올해 1분기 동안 SpaceX는 다른 모든 민간 및 국가 우주 프로그램을 합친 양의 거의 7배를 우주에 쏘아 올렸다.
그러나 팰컨 로켓이 혁신적이긴 해도 상대적으로 소형이고, 부분적으로만 재사용 가능하며, 재사용 과정도 느리다. 스타십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로켓의 상단과 하단 모두 재사용 가능하며, 수 주가 아닌 수 시간 내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타십은 최대 150톤을 궤도로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현재 주력인 팰컨 9의 18톤 용량을 훨씬 능가한다.
자료: The Economist
우주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다
스타십은 크기뿐만 아니라 비용 면에서도 팰컨보다 저렴하도록 설계되었다. SpaceX는 팰컨 9 발사 비용으로 7천만 달러를 청구하지만, 스타십 발사 비용은 1천만 달러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궁극적으로 항공 산업처럼 대량 생산과 빠른 재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로켓 산업을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SpaceX는 텍사스 본사에 있는 "스타팩토리"에서 매일 새로운 스타십을 생산하고, 연간 수백 번에서 수천 번까지 비행할 수 있는 함대를 구축할 계획이다.
스타링크와 스타십의 성과는 SpaceX가 단순한 로켓 제조사를 넘어 우주산업과 글로벌 인터넷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미래의 경쟁과 정치적 도전에 직면하더라도 SpaceX의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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