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C Disrupt 2024 (2024년 10월 29일)에서 인터뷰한 로켓랩 대표 Peter Beck 내용 -2
    우주 2024. 10. 29. 17:05
    반응형

    파트 1에서 이어갑니다. 

     

    Rocket Lab Founder Peter Beck reveals his vision for the space industry's future | TC Disrupt 2024

    https://www.youtube.com/watch?v=iiaJA4Zlojw

     

    Q: 최근 몇 년간 물리 기반 시뮬레이터가 더 유용해졌다고 생각하시나요?

    A: 수학 자체는 변하지 않았지만, 주변의 도구들은 어느 정도 개선되었다고 봅니다.

     

    Q: 현재 우주선 제작 산업에서 인재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한가요?

    A: 제가 기억하는 한 항상 인재 확보를 위한 경쟁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영업 전략은 "실제로 우주로 가는 배를 만들고 싶다면 우리와 함께 일하세요"입니다. 핵심 아이디어를 가지고 연구실에서 핵심 기술을 만들지만 실제로 비행하지 못하는 회사들이 많다는 게 놀랍습니다. 로켓랩의 통계는 특별히 좋지 않습니다 - 하버드에 들어가는 것이 로켓랩에 들어가는 것보다 두 배나 쉽습니다. 누구든 입사하기 위한 기준이 매우 높습니다.

     

    Q: 개인적으로 가장 흥분되는 우주선이나 임무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사실 완전히 자금 지원을 받지 않고 회사에 아주 작은 재정적 부담을 주는 임무입니다. 밤과 주말 프로젝트인데, 바로 금성에서 생명체를 찾는 임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매우 열정적인데, 우주에서 우리가 물을 수 있는 가장 큰 질문 중 하나가 우리가 우주에서 유일한 생명체인지 아닌지를 묻고 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임무는 특별히 금성의 구름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금성 표면에서 약 50km 떨어진 곳에 생명체가 있을 수 있다고 믿어지는 매우 흥미로운 영역이 있습니다. 우리는 Capstone 버스를 기반으로 그곳에 도달한 후 금성에 도착하면 탐사선을 분리합니다. 이 탐사선은 금성 대기와 약 250초 동안 상호작용할 시간이 있습니다. 우리는 생명체를 찾기 위한 네펠로미터 장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일종의 생명체 유무를 판단하는 장치입니다.

     

    Q: 금성은 꽤 위험하고, 가기 쉬운 곳이 아닙니다. 왜 화성이 아니라 금성인가요?

    A: 제 의견으로는 금성이 화성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행성입니다. 화성은 정치적으로 훌륭합니다. 표면에 발자국을 남길 수 있고, 그것이 많은 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금성의 표면에는 절대 발자국을 남길 수 없습니다. 저는 행성으로서 금성이 훨씬 더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Q: 이 주말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여 살펴볼 기회가 있나요?

    A: 물론입니다. 제 시간의 약 30%는 렌치를 들고 일합니다. 직접 손으로 작업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50% 정도는 회사의 주요 엔지니어링 결정에 깊이 관여하고, 30%는 실제로 손을 더럽힙니다. 나머지 50%는 이런 식의 쓸모없는 로켓 CEO 일입니다.

    Q: 우주 기업들의 수직계열화로 인해 다양한 궤도에 많은 위성군이 생길 것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그것은 실제로 우려되는 부분이며, 우리도 이에 대해 매우 목소리를 높여왔습니다. 저는 이 지구의 모든 국가들이 언젠가는 함께 모여 일련의 규칙, 즉 우주 교통 관리 같은 것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불행히도 인류로서 우리는 이런 것들에 대해 함께 모여 합의하는 것을 잘 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Q: 우주 교통 관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아마도 궤도상에서 어떤 사고가 발생하고 나서야 우리 모두가 모여 규칙을 만들게 될 것 같습니다. 중국은 3만 개의 위성 군집을 가지고 있고, 미국에도 몇 개의 3만 개 위성 군집이 있으며, 유럽도 같은 수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신흥 우주 국가들이 자신들의 자산을 올릴 것입니다. 따라서 점점 더 바빠질 것입니다.

     

    Q: 이것이 발사 창(launch window)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A: 일렉트론의 경우, 우리는 3시간의 발사 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위성 군집들이 늘어나면서, 한 때는 3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우리는 FAA와 다시 협의하여 새로운 모델링 기술을 개발했고, 이를 통해 발사 창을 다시 늘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3분의 발사 창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Q: 만약 당신이 "우주의 주인"이라면, 어떤 종류의 교통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시겠습니까?

    A: 사실 매우 간단합니다 - 바로 투명성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투명성을 원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주선이 기동을 하지 않으면 매우 예측 가능합니다. 문제는 우주선이 기동을 할 때 발생합니다. 우주선을 계속 움직이면 접근을 수학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완전한 투명성입니다. 모든 정부와 상업 자산들이 모든 원격 측정 데이터와 궤도상 위치를 제공해야 하며, 그렇게 되면 접근 상황을 계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NRO 프로젝트를 하고 계신가요?

    A: 아니요, 그것은 NRO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언급하신 18개 위성 군집은 SDA(우주개발청)를 위한 것입니다.

     

    Q: 국방 기관들과 일할 때, 국방이나 정보 목적의 공개와 관련해 긴장 관계가 있나요?

    A: 우리는 우주선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우주선을 인도하고, 그 후 운영과 궤도는 고객의 책임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책임질 부분이 아닙니다. 하지만 잘못된 그림을 그리고 싶지 않습니다 - 우주는 넓습니다. 현재 궤도에 있는 모든 우주선을 다 모아도 축구장 하나에 들어갈 정도입니다. 문제는 접근 속도나 충돌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입니다.

     

    Q: 더 많은 위성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어떻게 그런 종류의 감독 메커니즘을 구축하시나요?

    A: 솔직히 말해서 꽤 간단합니다. 현재는 제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모두가 따라야 할 국제 규칙이 없습니다. 여전히 접근 상황에 대해 새벽 2시에 당황해서 전화하는 일이 많이 있죠. 우리는 그저 더 나은 우주 교통 관리가 필요할 뿐입니다.

     

    Q: "Wild Wild Space" 다큐멘터리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A: 분명히 말씀드리면, 저는 그 다큐멘터리에서 최대한 멀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애슐리(영화 제작자)에게 이것이 좋지 않은 아이디라고 설득하려 했습니다. 우리는 단지 로켓과 우주선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을 뿐이어서, 팀에게 제공한 접근 권한은 몇 번의 인터뷰와 이런저런 조각들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애슐리의 공로를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는 뉴질랜드에 와서 몇 달 동안 우리를 쫓아다녔으니까요.

     

    Q: 로켓랩을 생각하면, 초기에 여러분이 숲속에서 발사대와 함께 찍은 사진들이 떠오릅니다. 그런 직접 손으로 일하던 시절이 그립지 않으세요?

    A: 네, 그립습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도구를 다시 잡으려고 노력합니다. 최근에 스테니스에서 아르키메데스 팀과 함께 몇 주를 보내며 첫 번째 열 발사 시험을 성공시켰는데, 다시 도구를 잡고 일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Q: 그 초기 시절은 힘들었나요? 재미있었나요, 아니면 둘 다였나요?

    A: 3단계 재미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엄청 힘들었지만, 돌이켜보면 "그래, 꽤 재미있었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사업에 재미를 위해 뛰어드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보람은 있지만, 그 순간에 반드시 재미있다고는 할 수 없죠.

     

    Q: Stoke Space와 Inversion Space 같은 회사들이 추구하는 완전 재사용 가능한 로켓과 자산 및 화물의 목표 재진입 시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것이 소형 로켓의 현실적인 미래일까요?

    A: 반환할 가치가 있는 고가의 물품들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고가의 물품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운 좋게 VCLS 계약을 따냈는데, NASA의 캡슐을 탑재한 우주선을 만들었죠. 그들은 그 캡슐에서 고가의 의약품을 만들고, 다시 재진입하여 유타 사막에 착륙시켰습니다. 정말 멋진 일이죠. 따라서 특히 고가의 물품들에 대해서는 하향 질량 시장이 있을 것입니다. 그 시장이 얼마나 큰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요.

     

    Q: 종합 우주 기업으로서 새로운 것을 시도할 자유가 더 생겼는데, 탐구해보고 싶은 흥미로운 새 시장이 있나요?

    A: 우리는 항상 미친 아이디어들을 찾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친 생각"이 직함인 사람들도 있어요. 우리는 항상 멋진 것들을 찾고 있고, 일렉트론에 조용히 탑재되어 날아가는 실험들과 이런저런 것들이 정말 놀랍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